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정보

치매예방과 긍정적인 마음

by 꼬티디앙 2020. 2. 13.

치매예방

 

씹는 동작이 기억력 향상과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3/2020021302740.html

 

밥 먹을 때 '이것'만 신경 써도 치매 예방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씹는 동작은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사할 때 음식 씹는 횟수를 의도적으로 늘리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턱을 많이 움직이면 뇌로 가는 혈류가 늘어 뇌에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증가한다. 실제 영국 카디프대학의 연구 결과, 껌을 씹으면서 과제를 수행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숫자를 빠르고 정확하게 기억했다. 또 음식을 씹으면 귀밑샘에서 '파로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파로틴은 혈관의 신축성을 높이고 백혈구

health.chosun.com

식사할 때 음식 씹는 횟수를 의도적으로 늘리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턱을 많이 움직이면 뇌로 가는 혈류가 늘어 뇌에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증가한다.
실제 영국 카디프대학의 연구 결과, 껌을 씹으면서 과제를 수행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숫자를 빠르고 정확하게 기억했다.
또 음식을 씹으면 귀밑샘에서 '파로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파로틴은 혈관의 신축성을 높이고 백혈구 기능을 활성화해 뇌의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반대로 씹는 행위를 적게 하면 치매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일본 규슈대 연구팀이 5년간(2007~2012년) 60세 이상 노인 1566명의 치아 상태와 치매와의 관련성을 조사했더니, 치아가 1~9개 있는 노인은 치아가 20개 이상 있는 노인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81% 높았다.
연구팀은 치아가 부족해 음식을 씹는 동작이 원활하지 않은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처럼 씹는 동작은 치매와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치아 관리가 중요하다.
치아가 빠지는 등 결손이 생겼다면, 제때 치료받아야 씹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임플란트·틀니 등 보철물 치료를 통해 결손이 있는 치아를 대체하는 것도 좋다.
평소 씹는 능력을 기르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턱·입술·혀 등 안면 근육을 풀어주는 구강 운동을 하면 된다.
구강 운동은 대표적으로 볼 운동과 턱 운동이 있다.
볼 운동은 입술을 다물고 양쪽 볼을 크게 부풀린다.
턱 운동은 입을 최대한 크게 벌렸다가 오므리고, 이어서 턱을 최대한 좌우로 움직인다. 씹는 것처럼 턱을 돌리면 된다.

 

요즘엔 치매 환자가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견되기도 하는데요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요

미리미리 예방하여 건강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긍정적 마음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치매 환자 삶이 긍정적 마음이 삶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치매 환자의 삶의 질과 관련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엑서터대에서 실시한 이 연구에 따르면, ▲가족·친구와의 좋은 관계 ▲사회 활동 ▲종교적 신념이 치매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동안 발표됐던 치매 환자의 삶의 질과 관련한 198편의 연구를 메타 분석했다.
이 연구에 포함된 치매 환자 수는 총 3만7000명이다.
분석 결과, 가족이나 친구들이 환자를 지지해주고, 소규모 조직에라도 소속돼 있거나 사회 활동에 참여하며, 종교적인 믿음을 갖고 있었을 때 치매에 걸려도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치매 유형·성별·교육 수준·소득 수준 등은 치매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이 연구에 대해, 경희대병원 신경과 이진산 교수는 "치매에 걸리더라도 기억을 잃는 것 외에 다른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는 원래 긍정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가족·친구와 관계가 좋고, 종교적인 믿음을 갖고 있고, 사회 활동을 활발히 한 사람이 긍정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이런 것들이 치매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끼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주변에 치매 환자가 있다면, 이들을 존중하고 즐겁게 해줘야 예후가 나빠지지 않는다"며 "공원을 산책하거나 재미있는 얘기를 들려주는 식으로 환자 스스로가 가족들에게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14/2018051402836.html

 

긍정적인 배우자가 있는 사람은 치매확률도 낮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고 합니다.

이유는 긍정적인 배우자에게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요

내가 긍정적일때 가족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얘기죠!!

긍정적인 마음으로 나도 가족도 건강한 삶을 유지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