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정보

고구마 흡수 잘 되는 칼슘 들어있어요

by 꼬티디앙 2021. 10. 25.

요즘 고구마가 그렇게 달고 맛있더라구요

친정에서도 보내주시고 시댁에서도 보내주셔서 우리집은 고구마 풍년이에요 ㅎㅎ

 

고구마는 농약을 거의 하지 않고 재배가 가능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뿌리, 줄기, 잎 등 버릴 것이 없죠!!

고구마의 건강효과 한 번 알아볼까요?^^

 

 

 

많은 칼슘… 흡수되기 쉬운 형태

국립농업과학원 자료에 따르면 고구마 100g에는 ‘칼슘’이 34㎎ 들어 있다. 특히 사람의 몸에 ‘흡수되기 쉬운 형태’여서 칼슘의 이용이 효과적인 식품으로 꼽힌다. 칼슘은 뼈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다. 뼈의 강도가 약해지면 쉽게 골절되는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다. 칼슘은 뼈의 파괴를 억제해 최대 골량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고구마와 함께 유제품, 멸치, 두부 등을 자주 먹으면 칼슘 보충에 매우 좋다.

 

 

베타카로틴 효과… 몸의 산화 막아 질병 예방에 도움

주황색의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쇠가 녹슬 듯 몸의 ‘산화’를 늦춰 노화와 질병 예방을 돕는다. 생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유백색 액체인 ‘얄라핀’은 대장암 예방에 효과를 내고 변비 해소에도 좋다. 채소 가운데 ‘발암 억제율’이 가장 뛰어났다는 보고도 있다. 비타민 E도 100g당 1.3㎎ 들어 있어 항산화 효과를 낸다.

 

 

쪄서 먹어도 비타민 C 잔존율 80%… 주식으로 먹는 이유

고구마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하다. 특히 다른 채소와 달리 고구마의 비타민 C는 조리할 때 열을 가해도 남는 비율(잔존율)이 80% 수준이다. 칼륨은 혈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피로를 푸는 작용을 한다. 라이신이 많아 어린이 성장에 도움을 준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어 주식 대용으로 가능하다.

 

 

 

버릴 게 없는 고구마… 고구마순-잎의 건강효과

고구마의 잎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이 들어 있어 ‘백내장’ 등 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순은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른 채소들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다. 비타민 A, C, E와 칼슘, 칼륨, 철, 아연 등의 무기질과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 항산화물질이 많다. 생고구마순은 껍질을 벗겨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고 사용한다.

 

 

고구마 + 무가 잘 어울리는 이유…  더부룩함 해소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에 의해 배에 가스가 차기 쉽다. 무와 함께 먹으면  ‘디아스타제’ 성분이 고구마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더부룩함을 해소할 수 있다. 고구마 먹을 때 깍두기나 동치미를 함께 섭취한 것은 맛뿐만 아니라 이런 지혜가 숨어 있다. 고구마는 부패하거나 싹이 트기 쉬워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저장하면 좋다. 껍질을 벗겼을 때에는 엷은 설탕물에 담가두면 색이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고구마 순은 데쳐 무쳐서 먹으면 너무 맛있어요

고구마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쪄서 먹어도 맛있고 구워 먹어도 너무 맛있더라구요 ㅎㅎ

고구마에 들어 있는 칼슘이 몸에 흡수도 잘 된다니 하루에 한 개씩 잘 챙겨 먹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