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 ♡ YOU

습지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기 위한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 나무심기

by 꼬티디앙 2022. 5. 1.

장길자 회장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UN DGC 협력 단체로써 지구촌 가족들의 생명과 인권을 보호하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발맞추어 세이브더월드 프로젝트를 전개합니다.

세이브더월드 프로젝트를 통해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깨끗하고 안전한 지구환경을 만들어가고자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얼마 전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 습지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고자 전남 벌교갯벌 지류 중도방죽 일대에 나무심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https://www.kgdm.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2112 

 

국제위러브유, 습지 가치 알리며 생태보호 지속 - 경기도민일보

‘생명의 보고’ 습지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일 유엔 DGC(공보국·전 DPI) 협력단체인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전남 보성군 벌교갯벌 일대에서 나무심기 활동을 진

www.kgdm.co.kr

 

습지는 담수와 수산자원 생산은 물론 오염정화, 탄소 흡수, 미세먼지 저감 등 지속가능한 지구환경과 인류 복지 조성에 필수적으로 기능해 왔다. 그 가치를 산술적으로 환산하면 연간 47조달러(5경7000조여원)에 이른다. 람사르습지협약의 마르타 로하스 우레고 사무총장은 “50년간 전 세계 습지의 35%가 손실되면서 다른 생태계보다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며 “습지 보존과 복원을 위한 행동 확대가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람사르 습지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습지로서의 중요성을 안정받아 람사르협회가 지정하고 등록하여 보호하는 습지를 말합니다.

 

 

람사르 협약
(영어: Ramsar Convention)은 자연자원과 서식지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에 관한 최초의 국제협약으로서 습지 자원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이 협약의 정식명칭은 "물새 서식지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The Convention on Wetlands of International Importance Especially as Waterfowl Habitat) 1971년 2월 2일 이란 의 람사르(Ramsar)에서 체결되었기 때문에 람사르 협약이라고 부른다. 일명 습지협약, 람사르 조약 이라고도 한다. 물새 서식 습지대를 국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1975년 12월에 발표되었다. 

 

습지의 중요성을 살펴보니 오염물질의 정화, 홍수조절, 기후변화 완화, 여가적.미적.경관적 기능 등 환경적으로나 사회.문화.경제적으로 그 기능과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습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우리나라도 국토 확장과 식량 자급을 위한 농지 확보를 명분으로 매립이 이루어짐에따라 철새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습지 보존을 위해 나무심기 활동을 펼친 위러브유의 활동이 참으로 멋지지 않습니까?^^

이번 나무심기 활동으로 지구의 온도가 조금은 내려갔음 하는 바램입니다.